새군산소식
군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관내 어린이집 중간관리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중간관리자 역량 강화 교육 「리더십과 실전 코칭」을 주제로 한 역량강화 교육을 지난 25일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리더십을 주제로,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역량을 함양하여 조직 내에서 리더십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되었다.
현실 팀장의 고민을 다룬 리더십 도서 『나는 팀장이다』 도서는 출간 이후 7쇄 인쇄를 기록하며 직장인들 사이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이 책은 대만에 수출될 만큼 해외에서도 관심을 얻었으며, ‘현장의 팀장들에게 꼭 필요한 생존형 리더십 지침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책의 공동저자 김우재 강사 (‘나는 팀장이다’ 공동 저자, (현)루카스메타 본부장)가 직접 어린이집 원감과 주임교사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해, 기업 조직의 ‘팀장 리더십’을 보육현장의 중간관리자 리더십으로 확장하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되었다.
강의에서는 리더십의 핵심요소를 중심으로 보육 현장에서 교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소통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였다.
이어진 실전 코칭 기법 실습에서는 참여자들이 직접 의사소통 기술을 실습해 보며, 중간관리자로서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고 성장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강의에 참여한 주임교사는 “책과 강의를 통해 다른 업종의 팀장도 우리와 똑같은 고민을 한다는 걸 알게 되어 큰 위로가 되었다”고 밝혔고, 한 원감은 “리더십 책은 많지만 이번 강의처럼 현장 적용이 가능한 조언을 들은 건 처음”이라며 만족감을 전했다.
군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서영미 센터장(호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은 “이번 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중간관리자들이 조직 내에서 리더로서의 자신감을 갖고, 교직원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며 “앞으로도 보육현장의 질적 성장을 위해 다양한 전문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아가겠다” 고 밝혔다.
군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이번 교육을 포함해 매년 현장에서 교사들의 보육•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 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조직 내 갈등 관리, ▲효과적인 의사소통, ▲리더십 발휘 전략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교육을 주최·주관하는 군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군산시가 설치·지원하고 호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탁·운영하고 있다.
새군산신문 / 2025.09.29 10:27:34